회원로그인

ETF 리포트

경제, 금융 ETF 오해와 진실 2. Structural Risk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자 ETF Trender 댓글 0건 작성일 20-04-13 20:01

본문

ETF Structural Risk 에 대한 오해와 진실

ETF Risk 오해와 진실 2 편에서는 ETF 구조에 내재되어 있는 위험 요소에 대한 분 석을 진행했다. ETF 는 구조가 복잡하고 ETF 발행 및 거래와 연관된 기관들은 많다. 그래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논의에 대한 분석을 이번 자료에 담았다. ETF 가 가지고 있는 구조 내 위험 요소가 있는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분석 결과 ETF Structural Risk 는 크지 않다.


Synthetic ETF

우선 합성 ETF 에 대한 오해와 진실이다. 합성 ETF 구조가 복잡한 것은 사실이고 실물 자산이 아닌 스왑 거래에 의한 상품이라는 점에서 위험 요소가 있다. 하지만 AUM 기준으로 합성 ETF 가 글로벌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3%밖에 되지 않 는다. 따라서 담보형 합성 ETF 發 위험이 번질 가능성은 높지 않다.


AP, 그리고 유동성

ETF 시장은 발행시장과 유통시장으로 나뉜다. 유통시장에서 ETF 유동성을 공급하 는 자를 LP(Liquidity Provider)라고 하고 발행시장에서 유동성 공급자 역할을 하는 자는 AP(Authorized Participant)다. AP 는 ETF 설정과 환매를 통해 유동성을 공급 하는데, 시장 변동성이 높아질 경우 공급 부족으로 인해 NAV 괴리율이 벌어질 수 있다. ECB 와 연준이 지속적으로 지적해올 만큼 중요한 부분이다. 하지만 점검해본 결과 AP 유동성 문제는 일시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시장 전체 위험으로 번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다만 ETF 수익률과 직결되기 때문에 투자자라면 꼭 알고 있어야 한다.


대결론 – Part 1&2 를 끝내며

코로나 19 여파로 최근 시장은 전례 없는 상황에 직면했다. 그런 만큼 다양한 각도에 서 분석이 필요하다. 그래서 ETF Risk 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했다. 비판론자들은 ETF Risk 가 발생해 금융위기로 번질 수도 있다는 의견을 제시한다. 하지만 연준, ECB, 그리고 ESRB 에서 발표한 논문을 기반으로 분석해본 결과, ETF 위험이 금융 시장의 문제로 번질 가능성은 매우 낮다. 하지만 ETF 투자자라면 꼭 알아야 하는 부 분이다.

 
0

주소복사

첨부파일

작성자 소개

  • ETF트렌드admin@etftrend.co.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