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전체

[이슈 in ETF] 현대차가 이끈 섹터 ETF… 철강·산업재로 옮겨가나

페이지 정보

작성자 ETF Trender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19-03-05 09:37

본문

OPEC-석유-ETF.jpg




현대차가 이끈 섹터 ETF… 철강·산업재로 옮겨가나


현대차그룹 종목들의 주가 상승으로 자동차와 경기소비재 섹터 상장지수펀드(ETF)의 수익률이 크게 상승했다. 4일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현대차그룹+펀더멘털 (138540)은 최근 주가가 3개월간 21.97% 올랐으며 삼성자산운용의 ETF인 KODEX 자동차 (091180)는 21.16% 올랐다. 중국 레버리지 ETF의 수익률을 제외하고는 국내 상장된 ETF 수익률 중 가장 높다. 두 ETF 모두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가 주 종목인 ETF다. 자동차 섹터 ETF뿐만 아니라 경기소비재 ETF 역시 현대차그룹 종목의 주가 강세로 선전하고 있다. 경기소비재 ETF가 인덱스로 삼는 코스피200 경기소비재 지수 자체가 자동차 업종 비중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최근 3개월간 TIGER 200 경기소비재 (139290)는 17.27%, KBSTAR200 경기소비재 (287310)는 16.45% 상승했다.

그러나 그동안 주가가 급하게 올랐던 현대차그룹의 실적 턴어라운드가 가시화하지 않을 경우 현대차그룹 관련 섹터 ETF도 당분간 지지부진한 주가 흐름이 계속될 것이란 예상도 있다. 여전히 미국·중국 양대 시장이 정체될 것으로 보이고 있어 앞으로는 자동차 업종의 동반 상승보다는 실적이 개선되는 일부 종목만 차별적으로 오를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대규모 어닝쇼크가 발표되기 전인 지난해 9월 주가 수준에 이미 도달한 자동차 섹터보다는 업황 개선이 기대되는 철강이나 산업재 ETF의 주가 상승 여력이 더 크다는 전망도 있다. 최근 중국의 공급과잉 축소로 철광석 가격의 상승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신한금융투자, 로보 어드바이저로 미국 ETF 투자 상품 선보여

신한금융투자는 로보 어드바이저를 활용해 미국에 상장된 ETF에 투자하는 ‘신한 쿼터백 글로벌 로보랩’을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신한 쿼터백 글로벌 로보랩’은 기존의 글로벌 주식형 상품과는 달리 쿼터백자산운용의 로보 어드바이저 시스템을 통해 생성되는 투자 규칙에 기반해 객관적으로 운용되며 사후관리까지 접목된 것이 특징이다. 무엇보다 미국에 상장된 ETF로 구성한 포트폴리오로 디테일한 글로벌 투자가 가능하며 빠르고 유연한 대응이 가능한 ETF 고유의 투자 장점을 함께 갖고 있다.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쿼터백자산운용은 EMP(ETF Managed Portfolio)를 전문으로 하는 로보 운용사로 글로벌 주식/채권/원자재 등 다양한 자산을 추종하는 ETF를 활용한 상품을 운용하고 있으며, 시스템을 통한 변동성 관리에 특화돼 있다. ‘신한 쿼터백 글로벌 로보랩’은 달러로 투자되며 최소 가입 금액은 1,000만 원 이상이다.


이지은 jilovee@etftrend.co.kr

0

작성자 소개

  • ETF트렌드admin@etftrend.co.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