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데일리] 항공우주 및 방위 수익에 대비하라 > ETF 뉴스룸

본문 바로가기

회원로그인

ETF InsightExchange Traded Funds

ETF 뉴스룸

[ETF 데일리] 항공우주 및 방위 수익에 대비하라

페이지 정보

작성자 ETF Trender 댓글 0건 작성일 19-07-18 09:31

본문

항공우주.jpg

   

   

   

항공우주 및 방위 수익에 대비하라
Get Prepared For Aerospace and Defense Earnings (2019.7.17, ETF TRENDS)

 

한주동안 주요 금융서비스업종의 2분기 실적보고에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이 모였던 것을 뒤로 하고 이제는 다가오는 이외 산업들의 실적보고에 주목할 차례다. 그리고 이 중 특히 주목해야 할 분야는 항공우주와 방위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항공우주 및 방위 산업은 이미 이번 주에 몇 가지 보고서를 제출했다. 그리고 다음주 주요 기업들의 수익 업데이트가 줄줄이 예정돼있어, 최대 항공우주 및 방위 ETF인 iShares U.S. Aerospace & Defense ETF (ITA)에 자금이 집중 투입될 가능성이 있다.

 

알 루트 포 배런스(Al Root for Barron’s)의 보고서에 따르면 일부 주목할 만한 기업의 수익보고 날짜는 다음과 같다. 7월 18일 허니웰(Honeywell)이 가장 먼저 수익을 보고하고 유나이티드테크놀로지스(United Technologies)와 록히드마틴(Lockheed Martin)이 23일, 보잉(Boeing)이 24일, 그리고 노스롭그루먼(Northrop Grumman)이 25일 연달아 보고하게 되어있다. 머큐리시스템스(Mercury Systems)와 크라토스방위안보솔루션스(Kratos Defense & Security Solutions) 등 소규모 방산업체들은 그 다음 주에 수익을 보고한다.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주식은 광범위한 산업 부문의 일부분이며 지난 1년 동안 이 부문의 실적을 이끄는 중요한 원동력이 되어 왔다. 더불어 항공 우주와 방위 관련 기업들은 더 넓은 산업계의 리더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5월 경제활동 집계 후 브라질 레버리지 ETF 상승
Leveraged Brazil ETF in Play After Economic Activity Picked up in May (2019.7.17, ETF TRENDS)

 

Direxion Daily MSCI Brazil Bull 3X ETF (BRZU)가 눈에 띄는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브라질 경제에 대한 3배의 레버리지를 제공하는 이 ETF는 이번 달에만 18% 이상 상승했으며(7월 12일 기준), 브라질 중앙은행이 추적한 경제지표에 따르면 상황은 계속해서 가열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브라질 중앙은행의 IBC-BR 경제활동지수는 브라질 국내총생산(GDP)의 선행지표다. IBC-BR 경제활동지수는 5월 한 달 동안 0.54% 상승했고 이 수치는 전월의 0.47% 하락에 비하면 유의미한 반등이다. 또 이는 2018년 6월 이후 가장 높은 수치였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브라질의 상승세를 축하하기엔 아직 이를 수 있다고 말한다. 뉴욕 골드만삭스(Goldman Sachs)의 알베르토 라모스(Alberto Ramos) 중남미연구본부장은 로이터 기사를 통해 "월별 IBC-Br 시리즈는 여전히 2013년 12월의 최고치보다 7.9% 낮은 수치를 보였다" 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는 2016년 12월의 주기적인 하락보다 고작 3.6% 높은 수치이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라모스에 따르면 이러한 수치는 지금의 회복세가 기록상 가장 약한 회복세임을 보여준다.

 

한편, 엑스피 인베스티멘토스(XP Investimentos)의 분석가들은 고객들에게 보내는 메모에서 "전체적인 그림은 여전히 경제활동의 매우 온건한 회복세를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6월 경기 순환섹터가 경기 방어섹터보다 강세 보여
June Saw a Tilt Towards Cyclical Sectors over Defensive Sectors (2019.7.17, ETF TRENDS)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계속해서 자본시장으로 하여금 올해 안으로 금리인하에 대비해야할 이유를 제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투자자들은 경기순환과 방어 섹터 중 어디에 자금을 투입해야 할지 망설이고 있다. 만약 6월 한 달동안의 자본 배분이 이에 대한 지표라면 경기순환섹터가 최선의 선택인 것으로 보인다.

 

지난 5월의 지속된 혼조세 이후 6월, 경기 순환 섹터는 방어 섹터에 비해 명확한 강세를 보였다.

 

디렉시온 투자(Direxion Investments)는 "순환 섹터와 방어 섹터 사이의 역동성은 계속해서 흥미로운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과거 몇 달간 IT 업종의 뒤를 이어 순환 섹터가 선두를 달리고 있고 특히 6월 동안 순환섹터가 보인 0.88%의 상대적 실적은 소재 부문에 의해 주도됐다"고 말했다.

 

디렉시온은 "순환섹터와 방어섹터 사이의 0.88%의 간극은 사상 두 번째로 적은 월별 차이이지만 5월 한 달 동안 3.10%의 저조한 실적을 보인 점을 감안할 때 이러한 성적은 유의미하다고 볼수 있다"고 덧붙였다. "공익사업이나 부동산과 같은 채권 대리 업종은 6월에 가장 큰 부진을 보였으며, 이들이 상대적인 실적 차이에 큰 기여를 한 것으로보인다"며 "이는 투자자들이 조금 더 위험을 감수할 준비가 되었음을 나타내기도 한다"고 말했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은 중앙은행의 계속되는 관망적 접근과 함께 인내의 메시지를 재차 강조했다. 결국 금리 인하 후 주식시장이 어떻게 해야 할지는 아직 궁금증으로 남아있다.

 

방어 섹터가 순환섹터에 비해 더 좋은 성적을 낼 것이라고 생각하는 투자자들은 Direxion MSCI Defensives Over Cyclicals ETF (RWDC)는 방어섹터의 성장은 물론이고 방어섹터가 순환섹터에 비해 상대적으로 내는 실적에도 투자 할 수 있다. 반대로 순환섹터가 방어섹터보다 뛰어난 성과를 보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투자자들은 Direxion MSCI Cyclicals Over Defensives ETF (RWCD)를 통해 이에 투자할 수 있다. 

 

 

 

김예린 yerinkim@etftrend.co.kr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주소복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주)메이크잇 대표자 : 박수인 사업자번호 : 639-86-01058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18-서울서대문-0732호
   대표번호 : 02-3141-7773 FAX : 02-3143-7774 주소 : 경기도 파주시 신촌3로 2-26 [10880]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 김성훈 (uha@etftrend.co.kr)
   Copyright © (주)메이크잇.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