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개인투자자 가이드

ETF 투자 준비하기: 수수료와 세금

페이지 정보

작성자 ETF Trender 댓글 0건 조회 393회 작성일 19-07-16 14:25

본문

 

ETF 수수료와 세금

 

ETF의 수수료에는 운용수수료와 매매수수료가 있습니다. ETF는 상장지수펀드, 즉 펀드 상품의 일종이기 때문에 자산운용사 등의 운용주체가 있고 이들은 운용수수료를 가져갑니다. 하지만 ETF의 경우, 해당 ETF 종목 가격에 선반영되어있어서 별도로 내야하는 비용이 아닙니다.

 

하지만 매매수수료의 경우에는 다릅니다. 매매수수료는 어느 증권사를 이용하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이용하는 증권사의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확인해야합니다.

 

ETF 매매에 부과되는 세금은 국내주식형 ETF그 외 ETF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국내 상장주식은 매매차익에 대해 비과세입니다. 따라서 이에 투자하는 국내 주식형 ETF의 경우에는 비과세입니다. 그러나 국내 주식형 ETF 이외 모든 ETF에 대해서는 보유기간 동안 발생한 이익에 대해 과세하며, 소득세법상 배당소득세로 분류됩니다.

 

한편, ETF를 보유하다 보면 분배금(배당금)을 지급받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매매차익에 대한 과세방법과 동일하게 과세합니다. 다만 보유기간 동안 매매차익에 대해 비과세되는 국내 주식형 ETF는 분배시점의 투자자에게 분배금 전액에 대해 배당소득세를 부과하는 반면, 국내 주식형 ETF 이외 모든 ETF에 대해서는 투자자가 보유했던 기간을 고려하여 분배금에 대한 배당소득세를 부과합니다.

주소복사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지표닫기
지표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