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개인투자자 가이드

ETF 개념 완전 정복하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ETF Trender 댓글 0건 조회 376회 작성일 19-07-16 14:06

본문

  
ETF 개념 완전 정복하기


ETF란?
 
  
ETF는 거래소(Exchange)에 상장되어 거래되는(Traded) 펀드(Fund) 라는 뜻으로 한국어로는 상장지수펀드라고 부릅니다. 상장지수펀드라는 이름에선 ETF가 상장된 인덱스 펀드라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ETF는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의 한 종류로서, 증권거래소에서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펀드 (주식형 펀드)
  
펀드는 주식이나 채권의 묶음을 일컫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펀드라고 부르는 것은 다양한 펀드의 종류 가운데서도 주식 종목 10~20개를 묶은 주식형 펀드를 말합니다. 주식형 펀드의 목표는 소수 주식을 통해 시장 평균 수익률을 능가하는 이익을 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덱스 펀드
  
그렇다면 ETF가 속해 있는 인덱스 펀드란 무엇일까요? 비교적 적은 수의 주식 종목을 묶는 주식형 펀드와 달리 ‘인덱스 펀드’는 특정 지수를 구성하는 업종 내 주식 종목 100~200개를 묶습니다. 주식형 펀드의 목표가 시장 평균 수익률을 능가하는 성적이라면 인덱스 펀드의 목표는 시장 평균 수익률을 따라가는 데 있습니다. 

액티브 펀드

액티브 펀드는 위에 말한 주식형 펀드처럼 시장 평균 수익률 이상의 수익을 목표치로 설정하는 공격적인 펀드를 말합니다. 액티브 펀드는 펀드 매니저의 판단에 따라 적극적인 운용 전략을 펼칩니다. 펀드 매니저 입장에서 자금 유입을 위해서는 펀드 수익률이 시장 평균을 넘어야 할 뿐만 아니라 경쟁 펀드에 비해서도 상대적인 우위를 점해야 합니다. 때문에 액티브 펀드는 적극적이고 공격적으로 펀드를 운영하게 되고 잦은 매매로 매매 수수료가 늘어나는 등 많은 펀드 운용비용이 발생합니다.

패시브 펀드

이에 반해 패시브 펀드는 시장의 움직임을 따라 시장 평균 수익률을 목표치로 설정하는 펀드입니다. 패시브 펀드는 지수를 추종하는 소극적 펀드이기 때문에 지수와 펀드 수익률 간 편차를 조정해주는 것 외에 특별한 노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펀드 운용비용이 더 저렴합니다. 인덱스 펀드는 패시브 펀드의 대표 상품이며 그 중에서도 ETF는 가장 소극적인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버스 ETF

인버스 ETF는 기존의 상품들과는 반대로 지수가 하락할수록 수익을 거둘 수 있게 설계된 상품입니다. 이는 “선물지수”를 추종함으로써 가능합니다. 매수 없이는 매도가 불가능한 주식거래와 달리 선물 거래는 미래의 경기 흐름을 예측해 매도와 매수가 가능합니다. 미래의 가치를 예상하고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이 선물시장이기 때문입니다.
선물의 사전적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장래 일정 시점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매매할 것을 현재 시점에서 약정하는 거래’로 ‘미래의 가치를 사고파는 것’ 입니다. 이러한 선물의 원리를 바탕으로 선물 거래는 매수한 것이 없더라도 매도가 가능한 것이며 선물 지수를 추종하는 인버스 ETF를 매수하는 것은 곧 지수 하락에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지수의 선물을 매도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레버리지 ETF

인버스와 함께 언급되는 상품이 바로 레버리지 ETF입니다. 특성은 비슷하지만 가는 길이 반대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레버리지 ETF는 매일매일 추종하는 기초지수의 일별 수익률을 2배씩 추적하는 ETF입니다. 수익률을 배로 추적한다는 점이 다른 ETF와 두드러지는 차이입니다.
레버리지ETF는 하루동안 자산가격이 1%오르면 그 두배인 2%가 오르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다른 ETF보다 같은 가격 대비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자산가격이 1%하락한다면 레버리지 상품은 2% 하락하기 때문에 그만큼 손실에 대한 위험 부담도 높은 공격적 상품입니다.

 
인버스와 레버리지 ETF엔 이 외에도 투자자들이 주의할 점이 한 가지 더 있습니다. 바로 인버스와 레버리지 상품은 한달, 일주일 같은 일정 기간이 아니라 일일 수익률, 즉 매일의 수익률의 합으로 전체 수익률이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일주일 동안 전체 수익률 변화는 미미하더라도 7일간 수익률이 등락을 거듭했다면 투자자는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변동성이 심한 시장에서 인버스나 레버리지 상품에 장기 투자하는 것은 수익률에 큰 하락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날그날의 등락이 크게 바뀌는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는 단기 투자 전략으로 인버스와 레버리지 상품을 현명하게 활용하는 것이 더 적합합니다.        

주소복사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지표닫기
지표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