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해외 ETF

ETF 데일리 트럼프가 틱톡을 금지했을 때 투자자가 알아야 할 것

페이지 정보

작성자 ETF Trender 작성일 20-08-04 17:36

본문



현재 명실상부 지구상에서 가장 핫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무엇일까. 이는 현재 페이스북(FB), 트위터(TWTR), 인스타그램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 언제라도 무너질 수 있는 위기에 처해있다. 이는 물론 틱톡(Tiktok)에 대한 이야기다. 아마 당신도 틱톡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미 틱톡 때문에 갑자기 집에 노래하고 춤추는 10대가 생겼을지도 모르겠다. 틱톡에 대해 한마디로 설명하자면 틱톡은 짧은 춤과 립싱크, 코미디, 개인기 등을 소재로 영상을 만들 수 있는 동영상 공유 앱이다.

틱톡에 중독된 수백만 명의 미국 청소년
2020년 1분기 틱톡은 전 세계적으로 총 3억1,500만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했는데, 이는 전 분기보다 58% 증가한 수치로 현재까지 가장 많은 수치다. 현재 틱톡은 전 세계적으로 8억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약 8천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무엇보다 놀라은 사실은 틱톡이 2018년이 되어서야 미국에서 서비스를 시작했다는 점이다. 요즘 미국의 젊은이들은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보는 것만큼이나 틱톡에서 많은 시간을 보낸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 중독성 있는 앱은 곧 영원히 사라질 수도 있는 위기에 처했다. 틱톡은 엄청난 인기와 함께 논쟁의 여지도 많은 앱으로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과 그 행정부는 이를 금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는 몇 달 후도 아닌 몇 주 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그런 결정이 내려졌을 때 이는 특정 종목에 큰 변화를 줄 수 있다.

틱톡은 미국 회사가 아니다
틱톡은 중국의 모기업인 바이트댄스(ByteDance)가 소유하고 있는데, 이 회사는 틱톡 덕분에 무려 750억 달러의 가치가 매겨져 있다. CB인사이츠(CB Insights)에 따르면, 이 회사는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개인 회사다. 기업이 이렇게 커지면 비판의 대상이 되는데, 특히 중국 기업은 더 그렇다.

미국 정부와 중국이 최상의 관계를 유지하고 있지 않다는 것은 비밀이 아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임기를 시작한 이후 미국은 대중 무역전쟁을 벌이고 있다. 중국 공산당은 또한 지적 재산을 훔치는 것으로 악명이 높다. 그리고 소셜 미디어 앱인 틱톡은 사용자들에게서 수집한 방대한 개인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

틱톡은 중국 정부와 거리 두기에 전력
지난 5월, 틱톡은 미국인이자 전 디즈니 임원인 케빈 메이어를 CEO로 영입했다. 또 틱톡은 "중국 정부에 사용자 데이터를 제공한 적도 없고, 요청하면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사이버 보안 전문가들은 미국 사용자들의 개인 데이터가 중국 공산당의 손에 넘어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심지어 틱톡이 사용자의 애플 아이폰 기기에서 모든 데이터를 읽을 수 있다는 보도도 있었다. 여기엔 비밀번호, 업무 문서, 민감한 이메일, 그리고 재정 정보가 포함된다. 미국내 최대 은행 중 하나인 웰스파고(Wells Fargo)는 직원들의 틱톡 사용을 금지했다. 미 육군과 해군 역시 미 국방부가 경고한 이후 정부 전화로 이 앱을 사용하는 것을 금지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틱톡을 언급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달 초 그의 행정부가 현재 이 앱을 금지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같은 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틱톡을 '국가 안보' 위협이라고 규정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 행정부가 앱을 금지하는 것을 "확실히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트럼프 행정부는 현재 틱톡 금지를 지지해 달라는 광고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국는 틱톡을 금지할 것
아직 트럼프 대통령이 틱톡을 전면 금지할 것인지 말하기는 이르다. 하지만 그가 그렇게 한다고 해도 나는 전혀 놀라지 않을 것이다. 백악관은 이미 틱톡에 대한 규제가 "몇 달이 아니라 몇 주"안에 시행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미국은 틱톡을 금지한 첫 번째 국가가 아니게 될 수도 있다.
지난 달, 인도는 중국과의 국경 충돌로 인해 59개의 다른 중국 앱들과 함께 틱톡을 금지했다. 인도는 미국보다 훨씬 더 큰 틱톡 시장으로 전체 다운로드의 30%를 차지하고 있다.

트럼프가 틱톡을 단속하면 폭등할 미국 주식
이는 바로 스냅(SNAP)이다. 스냅은 페이스북에 이어 미국 최대 소셜미디어 기업이다. 그것은 매우 인기 있는 앱인 스냅챗을 소유하고 있다. 틱톡처럼 스냅챗은 젊은 세대에게 인기가 많다. 미국의 13세에서 24세 사이의 약 90%가 스냅챗을 사용한다. 이들 중 39%만이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것과 비교하면 놀라운 수치다.

스냅챗은 증강현실(AR) 메가트렌드에서도 선두다. 트럼프가 틱톡을 금지하면 스냅은 더 높이 상승할 수 있다. 그리고 그렇게 생각하는 투자자는 분명히 나뿐만이 아니다. 7월 8일 SNAP은 틱톡 금지 조치 이후 6% 급등했다.

스냅챗은 틱톡과 정확히 같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진 않는다. 그러나 곧 비슷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스냅챗은 현재 플랫폼에서 틱톡의 기능을 재현하고 있다. 테크크런치에 따르면 스냅챗은 틱톡을 모방한 수직 스와이핑 모션 실험을 시작했다. 이것은 스냅챗이 틱톡 금지에서 나올 거대한 공백을 메우려 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하지만 당신이 SNAP에 투자하는 것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이뿐만이 아니다. SNAP은 주식도 3년 전 상장 이후 탄탄한 기반을 갖고 오르고 있다. 그것은 이제 IPO일 최고가에 다가가고 있는데 이 중요 지점에서 상승하는 것은 이 주식에 엄청난 변화를 의미한다. 그리고 이는 SNAP의 장기적인 상승을 알리는 신호탄이 될 수 있다.

요약하자면, SNAP는 강한 상승세에 진입할 수 있는 문턱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트럼프에 의한 틱톡 금지가 이 주식을 상승하게 하는 촉매제가 될 수 있다.


Investors: Here’s What You Need to Know If Trump Bans TikTok (ETFTRENDS, 2020.08.03)

0

작성자 소개

  • ETF트렌드admin@etftrend.co.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