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해외 ETF

원자재 원유 ETF는 어떻게 작용하는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ETF Trender 댓글 0건 작성일 20-05-28 11:33

본문



원유 ETF는 어떻게 작용하는가
How Oil ETFs Work (ETF.com, 2020.05.19)

원유 ETF가 원유 현물가가 아닌 원유 선물 계약을 추종한다는 사실은 이제는 많이 알려진 사실이다. 하지만 이 선물 계약이 계속되는 것은 아니다. 선물 계약은 새로운 투자를 위해 일정 시점에 완료되는데 이는 이를 추종하는 ETF 상품 역시 정기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수정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과정이 특히 초보 투자자들에게는 명확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이 글은 가장 흔한 몇 가지 질문을 다뤄 투자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한다.


계약 '이월(롤-Roll)'이란 무엇일까?


5월의 원유선물 계약은 5월 19일자로 계약이 만료됐다. 실제로 보면 2020년 6월 계약을 시장이 마감될 때 이 계약을 갖고 있는 모든 사람이 계약당 1000배럴의 석유를 물리적으로 주고받는 것을 의미한다. 물리적 거래는 선물계약의 중요한 부분이다. 이러한 상품들은 원유 생산자와 소비자에게 그들이 미래의 원유 공급 조건과 흐름을 협상할 수 있는 표준화된 수단을 제공한다.

그러나 원유선물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 또는 ETF의 경우엔 수백개 드럼통의 원유를 보관해야할 이유도, 능력도 없다. 따라서 일정한 지위를 유지하기를 원하는 당사자들은 계약을 "이월"해야 한다. 즉, 만료되는 계약을 팔고 대신 가까운 다음 달의 계약을 사야 하는 것이다. 선물 계약의 이월 과정은 원유 ETF 주기의 기반이다. 그리고 그 비용은 당신이 생각한 것 보다 더 중요하다. 원유 상품에 대한 논의는 유가의 하락과 상승에 과도하게 초점이 맞춰진 경향이 있다. 실제로는 이 이월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익률이 당신이 실질적으로 돈을 벌거나 잃는지를 결정한다.


이월(롤-Roll)은 왜 중요한가?


상품선물을 추종하는 모든 ETF는 당월의 계약이 만료됨에 따라 그 포지션을 지속적으로 바꾸게 된다. 이는 계약을 정기적으로 사고파는 것을 의미한다. 만기까지 시간이 더 많이 남은 계약(즉, 선물 곡선에 더 멀리 있는 계약)이 만기가 가까운 계약보다 더 비싸다면, 그 상품은 콘탱고에 있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현재 원유 선물 곡선은 다음과 같다.

(출처: 블룸버그. 2010년 5월 19일 기준 데이터)


그 반대의 경우엔 그 상품은 백워데이션 상태에 있다고 말한다. 백워데이션의 경우는 다음과 같이 나타날 수 있다.

(가정에 의한 그래프)


ETF의 경우, 콘탱고는 큰 위험이 될 수 있다. 콘탱고가 지속되는 한, 더 비싼 계약으로 계약을 대체하는 것은 ETF가 원유를 높은 가격에 사고 낮은 가격에 팔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고, 따라서 투자자들의 수익률을 꾸준히 갉아먹을 것이다. 예를 들어, WTI 원유 계약을 보유하는 ETF가 있는데 가장 가까운 만기일의 가격이 배럴당 30달러씩이고 다음 달 계약은 31달러라고 하자. 계약을 이월할 때가 되면 이 ETF는 높아진 가격으로 인해 같은 금액으로 3% 줄어든 양의 원유를 보유하게 된다. 월 3%의 비용은 1년 동안 40%에 달한다. 이는 현물 가격이 창출한 이익을 무의미하게 만들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현물가격이 하락할 경우엔 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물론 백워데이션은 정반대다. ETF는 이월과정에서 돈을 벌어서 더 싼 계약을 맺는다. 하지만 지금의 원유는 콘탱고 상태에 있다. 사실 일부 분석가들은 지금의 상황을 "슈퍼 콘탱고"라고 부르고 있고 현재로선 그 끝이 보이지 않는 상태다.


원유 ETF의 가격이 마이너스로 갈 수 있을까?


이에 대한 답은 "어쩌면"이 될 것이다. 사실 이에 대해선 아무도 확실히 답을 알지 못하는데 전에는 이런 경우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원유 ETF의 가격이 마이너스로 갈 가능성은 아주 아주 미미하다. 대부분의 ETF, 심지어 당월 만기일의 선물 계약만을 보유하고 있는 ETF도 각 이월 기간 전에 어느 정도 완충 기간을 두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미국 석유 기금 LP(USO)는 모든 해당월 만기 계약을 만기 2주 전에 이월하도록 명시하고있다. 이는 향후 12개월의 계약을 포함하는 미국 12개월 석유 기금 LP(USL)와 미국 상품 기금(USCF) 또한 마찬가지다. USCF는 또한 개별 자금에 대한 이월 날짜를 웹사이트에 게시한다. 한편 ProShares Ultra Bloomberg Crude Oil (UCO)ProShares UltraShort Bloomberg Crude Oil (SCO)는 매달 영업일 기준 6일째 되는 날부터 10째 되는 날까지 5일 동안 계약을 이월하고 있다. 선물 계약은 이달 셋째 주 화요일에 만료된다. 즉, UCO와 SCO는 아직 계약 만료 전에 계약에서 벗어날 충분한 시간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월 날짜의 구체적인 시기와 이월 기간은 펀드마다 다르다. 펀드에 투자하기 전에 관심 있는 펀드의 투자설명서를 주의 깊게 읽어보는 것이 좋다.


그런데 USO에서 유가가 마이너스로 돌아가지 않았는가?


전혀 아니다. 사실 지난 4월 20일 2020년 5월 원유계약이 배럴당 -37.63달러를 기록하면서 마이너스를 기록했을 때 USO는 이미 이월 기간이 끝난 지 오래였다. 그 시점에 USO는 최소 2주 넘는 기간동안 어떤 2020년 5월 계약도 소유하지 않은 상태였다. 이후 USO는 당월 만기 선물을 거래하는 전략에서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는 더 적극적 관리형 혼합 원유선물계약으로 그 전략을 대대적으로 수정했다. 이런 결정은 투자자들을 더 큰 위험에 노출시켰다기 보다는 펀드 매니저들이 선물계약을 구매할 때 더 많은 재량권을 가짐으로써 USO가 마이너스 계약을 보유할 가능성을 낮춘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원유 ETN은 어떨까?


원유 ETN(상장지수채권, exchange-traded notes)은 직접 계약을 맺지 않고 석유 선물 가격을 추종하는 흥미로운 상품이다. ETN은 석유 선물 지수에 묶일 수 있는 부채의무로서 벤치마크의 수익률이 채권의 수익률 역할을 한다. 그러나 채권 자체가 매매할 수 있는 증권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원유선물의 경우 이런 점이 콘탱고의 영향으로부터 ETN을 보호해주기 때문에 이는 좋은 일이 될 수 있다. 실제 계약을 매매하지 않으면 이월 수익률이 ETN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해진다. 물론 이 모든 것은 현재로선 대부분 의미가 없다. 원유 ETN의 대부분이 올해 3월에 끝났기 때문이다.

0

작성자 소개

  • ETF트렌드admin@etftrend.co.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