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해외 ETF

ETF 데일리 코로나바이러스가 "빨리감기" 버튼 누른 3가지 분야

페이지 정보

작성자 ETF Trender 댓글 0건 작성일 20-05-26 14:52

본문



코로나바이러스가 "빨리감기" 버튼 누른 3가지 분야
The Coronavirus Just Hit the “Fast-Forward” Button on These Three Industries (2020.05.25 ETFTRENDS)

코로나바이러스는 2차 세계대전 이후 일어난 가장 파괴적인 사건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번 대유행으로 산업 전반이 대대적인 변화를 겪을 것으로 보인다. 어떤 산업은 이로 인해 발전 속도에 불이 붙겠지만 동시에 다른 산업은 영원히 사라질 것이다.

필자는 최근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영원히 사라질 세 가지 산업에 대해 쓴 적이 있다. 이 에세이는 필자가 쓴 가장 인기 있는 에세이 중 하나가 되었고 관련 피드백 또한 계속해서 들어오고 있다. 그래서 이와 비슷한 글을 써보고자 한다.

이번 에세이에선 코로나 바이러스가 야기한 위기가 어떻게 3가지 산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지 볼 예정이다. 아래 세가지 산업은 바이러스 이전에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었지만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전무후무한 성장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지금은 이 기회를 잡을 때다.

변화 #1: 태양열 주식

석유의 몰락은 최근 연일 뉴스 1면을 장식했다. 그리고 필자의 연구결과를 보면 이러한 현상은 "구세대 에너지" 회사들에게 사형선고나 마찬가지다. 반면에 이는 코로나바이러스 이후 청정에너지 혁명이 가속화할 것을 의미한다. 미국은 현재 2008년과 비교했을 때 3배가 넘는 전력을 청정에너지로부터 얻고 있다. 그리고 작년에 새로 개발된 에너지용량의 75%가 태양열, 풍력과 같은 청정 에너지원에서 나오는 것으로 밝혀졌다. 버지니아주는 최근 2045년까지 전력 시설들이 주 전력의 100%를 청정에너지원을 통해 생산하도록 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대형 석유 회사들은 이제 그들이 멸종 위기에 처한 사실을 자각하고 있고 이에 따라 10대 석유회사들은 2014년부터 200억 달러를 청정 에너지원에 투자했다. 화석연료는 계속해서 조금씩 고갈되고 있는 반면 청정 에너지는 매년 두 자릿수로 증가하고 있다. 태양열 기술은 조용히, 그러나 비약적으로 발전해왔다. 실제로 2009년 이후 태양광을 이용한 전기 생산 비용은 90% 급감했다. 그리고 급격한 비용 감소는 이제 태양열이 기름보다 더 싸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격 하락은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청정에너지 산업 발전 가속화의 핵심에 있다. 태양열 발전을 생각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마 개인의 집 옥상에 있는 패널들을 상상할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청정에너지는 미국 전역에 흩어져 있는 풍력 및 태양열 발전 시설에서 나온다. 그리고 캘리포니아의 퍼시픽 가스 & 일렉트릭이나 뉴욕의 코네디슨과 같은 전기 공급자들이 이 전력을 사서 우리에게 파는 것이다.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침체기에 이 회사들은 현재 비용 절감에 주력하고 있다. 이를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은 태양열과 풍력 에너지 같은 값싼 전기를 사는 것이다. 이제 태양주에 베팅해야 할 이유는 명확해졌다. 지난 1년 동안 화석연료 관련 주식이 총체적 난국이었던 데 비해 태양열 주식은 같은 기간 약 25% 상승을 기록했다.



변화 #2: 5세대 무선 네트워크(5G)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수천만 명의 미국인들이 재택근무를 하기 시작했다. 여기에 더해 수백만 명의 아이들은 온라인 수업에 참여하기 위해 줌과 같은 "비디오 앱" 서비스를 이용하고 봉쇄령으로 인해 만나지 못하는 가족들은 매일 영상통화를 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미국 인터넷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다. 무선 네트워크를 고속도로라고 생각해 보자. 최근 이 디지털 고속도로엔 '교통량'이 크게 급증하면서 균열이 나타나고 있다. 인터넷 조사 사이트 브로드밴드 나우에 따르면, 미국의 평균 인터넷 속도는 지난 한 달 동안 25% 이상 떨어졌다. 이로 인해 미국연방통신위원회(FCC)는 지금의 와이파이 네트워크의 "도로"격에 해당하는 새 주파수를 열어야 했다. 이는 FCC가 90년대 이후 처음으로 내린 결정이다. 더불어 유럽 연합은 최근 넷플릭스, 페이스북, 유튜브에 디지털 고속도로의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비디오 품질을 낮춰달라고 요청했다. 간단히 말해, 우리의 기존 4G 네트워크는 현재 더이상의 교통량 증가를 감당할 수 없는 포화상태다. 그리고 이는 5G로의 대규모 업그레이드를 앞당기고 있다.

5G는 오늘날의 네트워크보다 수천 배 더 많은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다. 그것은 앞서 말한 "무선 고속도로"를 약 100배 넓히는 것과 같다. 필자는 2020년이 미국 5G의 시작을 알릴 해라고 보고 있다. 그리고 지금 상황은 이런 예측대로 흘러가고 있다. 애플(AAPL)은 오는 9월 첫 5G 아이폰이 출시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러한 출시 일정 전에 애플이 무선 통신 회사들로 하여금 5G 인프라 구축을 서두르게 할 것이 명백한 이유다. T-모바일과 스프린트는 뉴욕과 필라델피아 같은 도시에 5G 구축을 조기 달성했고 버라이즌은 올해 5억 달러를 5G 네트워크에 투자하여 총 185억 달러를 유치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변화 #3: 당신의 은행 계좌에 있는 달러

청정 에너지 혁명과 5G는 둘 다 우리가 돈을 벌 수 있게 해줄 메가트렌드다. 하지만 이 두 혁신의 영향력은 마지막 혁신이 불러올 혼란의 영향력에 비하면 미미하다고 볼 수 있다.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달러 역시 빠른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최근 의료비나 등록금을 낸 적이 있다면 지금의 1달러는 이전만 못하다는 것을 알고 것이다. 실제로 미국 정부의 자체 계산에 따르면, 1달러의 가치는 50년 전보다 86%나 떨어졌다.


만약 위 차트가 특정 주식 차트라면 당신은 이 주식을 절대 사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달러 가치의 하락은 미국 정부가 달러를 가지고 펼친 정책에서 비롯된다. 만약 당신이 미국의 금융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잘 알고 있다면 당신은 달러가 더 이상 어떤 실질적인 가치에 얽매이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오히려 달러의 가치는 재정 결정을 내리는 정치인들에게 크게 좌우된다. 그리고 정부는 지금 기록적인 양의 돈을 쓰고 있다. 실제로 지난 몇 주 만에 7조 달러 규모의 경기부양책이 통과됐다. 이것은 우리가 금융위기, 심지어 대공황에서 목격한 경기부양책보다 큰 규모다. 정부가 돈의 가치를 교란하기 시작하면 금과 같은 안전자산의 가격은 급등하는 경향이 있다. 2008년 붕괴에 이어 미국 정부는 2009년 1조 달러 이상의 경기부양책을 내놓았다. 이것은 금 가격의 비정상적인 급등을 야기했다. 실제로 금 투자자들은 2년 만에 두 배의 수익을 얻었다.

그리고 금 주식을 산 사람들은 훨씬 더 좋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금 주식은 스테로이드를 맞은 금과 같다. 통합적으로 봤을 때 금 주식은 3년간 270% 급등했다.

과거 금 가격의 급등을 부른 원동력은 오늘날 훨씬 더 강하게 작용하고 있다. 미 의회가 3월 초 역사적인 2조 2천억 달러 경기부양책을 논의하기 시작한 이후 금 주식은 80% 이상 급등했다. 위험 분산을 지향하는 독자들은 필자를 리스크가 높은 투자를 하는 사람으로 알고 있다. 우리 팀은 세상의 변화를 이끌며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들에 투자한다. 하지만 돈의 붕괴가 지금 가장 중요한 추세 중 하나가 된 것은 분명하다. 그것은 당신의 은행 계좌의 달러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금 주식에서 전례 없는 기회가 될 수도있다.


0

작성자 소개

  • ETF트렌드admin@etftrend.co.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