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ETF 칼럼

해외 칼럼 미래를 생각하는 착한기업 ESG ETF Top5

페이지 정보

작성자 ETF Trender 작성일 20-12-24 10:53

본문




“ ESG. 알고 계시나요? ”

E는 환경(Environment)의 약자로 기업이 ‘물 부족이나 동식물 보호’ 등 환경을 생각하면서 운영하는지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S는 사회(Social)의 약자로 직원참여가 원활하고, 인권이 보장되어 있는 기업인지의 여부를 보고 있습니다. G는 관리(Governance)의 약자로 기업이 부패하지 않았는지, 바람직한 지배 구조를 가지고 있는지 등 ‘지속 가능한 기업’을 가려내자는 취지입니다.

그 동안 각광받지 못하다가 빅3 자산운용사인 블랙록이 올해 초 ESG를 반영한다는 소식에 수급이 몰리며 ETF시장의 큰 트렌드로 자리잡기 시작했습니다. 앞으로 기관투자자의 77%가 ESG가 아닌 종목이나 펀드는 포트폴리오에 담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는 만큼 기회를 놓치시면 안됩니다.

다가오는 ESG 트렌드, ESG 관련 ETF Top_5를 준비해 봤습니다.


5위 DSI (ISHARES MSCI KLD 400 Social ETF)



MSCI KLD 400 소셜지수를 추종합니다. 상세히 설명하자면, MSCI가 미국 기업 중 투자 가능한 2400개 기업에 한하여 ESG 특성을 가진 기업 400개 정도를 또 다시 추려 놓은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원칙은 복잡하지만 결론적으론 ‘패시브 자금’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비중이 가장 높으며. 페이스북, 구글, 테슬라 순서로 구성됐습니다. 기술주 ETF편 같은 느낌이 들며 실제로도 기술주들이 포트폴리오에 42%를 차지할 만큼 상당합니다. 하지만 엄연히 MSCI ESG 랭킹에서 AA 등급을 받은 당당한 ESG관련 ETF입니다.


4위 SUSA (iShares MSCI USA ESG Select ETF)



ESG 특성을 가진 200개 업체들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DSI는 애플이 없지만, SUSA는 애플을 5%를 차지하고 있고,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컨설팅 전문기업 액센추어, 홈데포, 테슬라, 그리고 자산운용사인 블랙록 등을 포함됐습니다.


3위 ESGD(iShares ESG Aware MSCI EAFE ETF)



ESG와 관련해서 어느 한 부분에서라도 하자가 있는 기업을 완전히 배제했다는 특징이 있고, MSCI EAFE 지수에 속한 기업들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DSI나 SUSA ETF는 미국 기업이 압도적이었다면 ESGD는 특이하게 일본, 영국, 프랑스 기업들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글로벌 최대 식음료 기업 네슬레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세계 1위 바이오 제약사 로슈 홀딩스 그리고 삼성전자, TSMC 등에 반도체장비를 공급하는 네덜란드 반도체 광학장치 기업 ASML 홀딩스, 마지막으로 명품회사 루이비통 등에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2위 NUMG (Nuveen ESG Mid-Cap Growth ETF)



누빈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는 ESG 중형주 성장 ETF입니다. 누빈 자산운용사는 우리나라로 치면 교직원공제회 같은 성격의 운용사입니다. 미국교육 연금협회에서 전액 출자한 자산운용사로 1조 달러에 달하는 막대한 자금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NUMG ETF는 미국판 교직원공제회답게 미국 기업투자가 97%로 압도적입니다.

특징으로는 ‘58개 종목’에 투자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위와 비교한다면 소수의 기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RFID 기술력을 가진 에얼리언 테크놀로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기업인 핀터레스트, 보안관련 비즈니스 업체 옥타그룹, 최근 세일즈포스가 277억불로 인수해서 화제가 된 기업솔루션 전문업체 슬랙 2.7% 중국기업으로는 반도체 기술력을 가진 마벨테크놀로지 그룹에 2.6%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근 5년동안 매년 자본금 규모가 엄청나게 늘고 있는 누빈 자산운용의 운용실력을 판단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1위 ESGV (Vanguard ESG US Stock ETF)



뱅가드에서 운영하는 ESG 관련 ETF 로 이름처럼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엔비디아, P&G 등미국 주식으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술주가 27%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헬스케어, 금융 등에 14%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성장이 높은 기술주들이 적합한 ESG 기준을 갖추고 준비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성장성도 잡고, 착한 기업에도 부합하는 매력적인 ETF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ETF닷컴에 따르면 미국 시장에서 거래되는 사회책임 ETF는 120개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 중에 5개만 알려드린 만큼 관심 있으신 분들은 더 찾아보셔서 나에게 맞는 ETF 고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에도 투자하고, 수익률도 좋아지고 선순환 구조를 이루면서 좀 더 나은 미래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할 수 있겠습니다.


5위 ISHARES MSCI KLD 400 Social ETF (DSI)
4위 iShares MSCI USA ESG Select ETF (SUSA)
3위 iShares ESG Aware MSCI EAFE ETF (ESGD)
2위 Nuveen ESG Mid-Cap Growth ETF (NUMG)
1위 Vanguard ESG US Stock ETF (ESGV)

작성자 소개

  • ETF트렌드etfadmin@etftrend.co.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