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ETF 칼럼

해외 칼럼 차원이 다른 상승폭 미래자동차 ETF Top_5

페이지 정보

작성자 ETF Trender 작성일 20-12-04 20:51

본문



올 한해 차원이 다른 상승폭을 보여줘서 저 세상 주식 별명을 갖게된 기업 바로 테슬라 입니다. 중국판 저세상 주식은 올해 약 1100% 넘게 급등한 니오 입니다. 이 둘의 공통점은 전기차. 월가에서는 내년에도 전기차가 시장의 태풍이 될 것이라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전기차를 포함한 각종 미래 자동차 ETF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5위 KARS (KraneShares Electric Vehicles )

KARS는 자율주행,자동차 연결,공유 이동성,[리튬,구리] 등 배터리 원료 기업들에 투자하는 미래 자동차 산업 ETF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기업에 42% , 중국 26% , 독일에 15% ,한국기업에도 2.76% 투자하고 있습니다. 61개 종목에 투자하고 있으며 중국의 대표 전기차 기업 니오가 4.23% 로 가장 비중이 높고 다임러, BMW, 빠지면 서운하죠 테슬라도 물론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정종목에 비중이 높지 않고 전세계에 분산투자를 하면서 전기차 시장에서 앞서 나가는 종목들을 모두 담고 있었지만 하루 거래량이 2천주도 안되는 날도 있을 만큼 거래가 없었지만 최근 인기가 높아지면서 유동성 문제도 해소되고 주가도 고공행진을 하고 있습니다.


4위 IDRV (iShares Self-Driving EV and Tech ETF)

블랙록에서 운용하고 있는 IDRV 는 글로벌 전기차 및 모빌리티(자율주행,공유차,수소차 등) 관련 분야의 글로벌 업체들에게 투자하는 ETF 로 국가별로 살펴보면 미국에 46%, 독일에 13% , 일본에 9.8% 한국에 9.3%, 중국에 7% 배분하여 투자 하고 있습니다. 110개 종목에 투자하는데 Top10 비중이 약 42%를 차지합니다. 테슬라가 8% 비중이 가장 높고 퀄컴, 엔비디아, 애플, 삼성전자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의 핵심인 반도체와 소프트웨어 제조 기업들이 대거 포함되어 있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 삼성전자가 주가가 왜 계속 오르는지 두말하면 잔소리입니다.
물론 전기차 제조와 배터리 업체 등도 포함하고 있는 만큼 이름처럼 EV와 테크의 절묘한 조합을 이룬 ETF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3위 DRIV (Global X Autonomous & Electric Vehicles ETF)

DRIV는 미래에셋에서 운용하고 있는 ETF 로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분야에 특화된 포트폴리오를 자랑합니다. 미국이 60% 비중을 그 다음 중국이 9.3%, 일본 7.6% 독일 5%, 한국은 4.74% 순이며 구성종목으로는 테슬라, 퀄컴, 니오, 엔비디아, 애플, 토요타, 마이크로소프트, AMD 등을 담고 있습니다. 81개의 종목에 투자하고 있으며 Top10의 비중이 2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을 위해서는 정말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해야 하는데 그 때 반도체, 소프트웨어의 역할이 필수적입니다. 테슬라가 올해 그렇게 혼자 독주한 이유도 독보적인 자율주행 기술력 때문입니다.
더 안전하고 완벽한 자율주행을 위한 투자나 연구가 계속 진행되면서 기업들의 가치도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큰 성과를 낼 가능성이 높은 기업들로만 모아놓았기 때문에 DRIV 의 미래도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2위는 GLOBAL X CHINA EV ETF(02845 HKD/09845 USD)

홍콩에 상장되어 있어 거래하기 조금은 어려우실 수 있지만 전기차 관련 ETF 로 반드시 관심을 두셔야 하는 종목이 바로 GLOBAL X CHINA EV ETF 입니다. 중국은 내연기관 자동차 기술력을 잡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있지만 격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어차피 사라져가는 산업의 기술력을 과감히 버리고 전기차에 집중하자는 스텐스를 보이고 있는데요, 앞으로 다가올 미래산업인 전기차시장을 어마어마하게 키울 예정이라고 합니다. 중국을 넘어 글로벌 배터리 제조업체로 이름을 날리고 있는 CATL, 이제 테슬라 만큼 많이 알려진 완성차업체 비야디를 포함 중국내 전기차 벨류체인, 베터리, 소재, 부품 분야 1등기업 20곳에 집중 투자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개인들이 직접 투자할 수 없는 종목들을 다수 포함하고 있어 그 동안 중국본토기업의 성장가능성은 알지만 투자가 어려워 포기하신 분들에게는 딱 맞는 ETF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 대다수 증권사HTS에서 홍콩주식 거래를 서비스를 하고 있기 때문에 약간의 번거로움만 이겨내신다면 좋은 수익률을 보상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1위는 LIT(Global X Lithium & Battery Tech ETF)

1위는 투자자들에게 전기차 테마로 인식되면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LIT 입니다. 내연자동차의 핵심은 엔진, 전기차의 핵심은 단연 배터리 입니다. 2차전지 원자재인 리튬은 ‘하얀석유’ 로 불리며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었습니다. 리튬 생산 기업과 리튬 배터리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ETF로 미국 리튬 산업 최고의 경쟁력을 가진 앨버말이 11%로 비중이 가장 높고 중국의 비야디, 한국의 삼성SDI ,LG화학. 게다가 테슬라까지 47개 종목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미국,중국,한국 전기차관련 핵심기업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만큼 이정도 구성이면 정말 전기차ETF 중 끝판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미래 탄소중립을 위해 꼭 필요한 전기차산업에 투자하는 ETF Top_5 를 살펴봤습니다.
올해 테슬라,니오 등 전기차시장이 너무 많은 주목을 받은 탓에 전기차관련 ETF 주가도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연기관 자동차가 처음 세상에서 주목받던 시절을 떠올리면 지금 전기차 시장은 아직 시작도 안 한거죠 ? 올해가 가기전에 꼭 한번 눈여겨 보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소개

  • ETF트렌드etfadmin@etftrend.co.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