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ETF 칼럼

ETF 투자전략 바이든 대통령 당선! 꼭 눈여겨봐야 할 ETF_Top5

페이지 정보

작성자 ETF Trender 작성일 20-11-14 09:54

본문

미국 차기 대통령이 바이든으로 결정됐습니다. 아직은 당선인 신분이지만 이변이 없는 한 내년부터 바이든 행정부가 미국을 이끌어 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바이든의 핵심공약에 따라 추진될 다양한 과제들로 수혜를 받을 ETF Top_5 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위 XLV(Healthcare Select Sector SPDR Fund)

바이든 당선으로 부통령 당시 오바마 전 대통령과 추진한 오바마케어가 다시 부활할 것으로 보입니다. 바이든케어 정책에 따라 헬스케어 ETF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XLV는 미국대표 헬스케어 기업들에 집중투자하는 방식으로 헬스케어섹터 중 가장 큰 규모의 ETF 입니다. 존앤존슨이 9% , 유나이티드헬스케어 8%, 이번에 코로나백신 성공결과를 발표한 화이자도 5% 포함하고 있습니다. 대형주로 구성된 만큼 가격변동성이 상대적으로 낮은편으로 단기적인 수익률을 생각하고 들어가시면 조금 지루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당도 꾸준히 늘고 있고 꼭 바이든이 아니더라도 장기적으로 헬스케어 분야에 전망이 긍정적인 만큼 관심있게 지켜 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4위는 PAVE(Global X U.S Infrastructure Development ETF)

바이든은 중산층의 소득향상을 위해 10년동안 1.3조달러의 대규모 인프라 투자확대를 공약으로 내세웠습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인프라투자 ETF인 PAVE는 산업/건축용품 유통업체인 페스트널(Fastenal company), 산업자동화 및 제어솔루션 업체인 로크웰오토메이션(Rockwell Automations), 전자장비 제어부분의 이튼(Eaton Corp PLC) 등을 구성종목으로 담고 있습니다. 조금은 생소한 기업들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미국내 탄탄한 입지를 가진 기업들로 앞으로 인프라투자에 대표적인 수혜주들로 볼 수 있습니다. 그동안 거래량이 조금 적었던게 흠이였지만 10월부터 유동성 측면에서도 좋아지며 매력도가 한층 높아지는 ETF 입니다.



3위 QCLN(First Trust NASDAQ Clean Edge Green Energy Index Fund)

바이든 하면 딱 하나 떠오르는 단어 ‘친환경’ 입니다. QCLN 현재 나스닥에 상장된 친환경 에너지 지수를 추종하는 ETF 입니다. 구성종목을 보면 우리에게 친숙한 전기차 업체인 니오,테슬라를 포함하고 있으며 태양열 관련 독보적인 기술력을 가진 솔라엣지 테크놀리지를 비롯 친환경 OLED생상 업체인 유니버셜 디스플레이 ,미국 주택용 태양광 전문업체 선런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바이든은 파리기후변화협약 재가입을 당선 후 첫번째 과제로 꼽을 만큼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관심이 높은데요, 그 만큼 친환경 관련 섹터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 니오의 비중이 솔라엣지나 테슬라 보다 3배나 높은 만큼 개별주가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은 알아 두셔야 할 것 같습니다.




2위 FAN(First Trust Global Wind Energy ETF)

글로벌 풍력분야 대표ETF 인 FAN 입니다. 역시 바이든 테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풍력 에너지 산업계에서 활발하게 전세계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풍력 터빈, 터빈 기어박스 등 풍력시스템관련 전세계 점유율 10%를 자랑하는 지멘스 가메사(Siemens Gamesa) 를 비롯 2019년 풍력발전설치 53GW 중 18%를 차지하며 세계 1위를 달리고 있는 베스타스 윈드시스템(Vestas Wind Systems)을 각각 10%씩 담고 있습니다. 풍력은 태양광과 더불어 신재생에너지의 핵심분야 입니다. 영국의 보리스 총리는 2030년까지 모든 가정에 풍력에너지를 통해 전력공급을 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었죠. 바이든 역시 풍력 같은 대체에너지 분야에 공격적인 인프라투자를 예고한 만큼 앞으로의 성장가능성이 더욱 기대되는 분야입니다.



1위 PBW(Invesco WilderHill Clean Energy)

PBW는 클린에너지 ,친환경에너지 ETF 로 수소, 풍력, 태양광 등 다양한 분야에 골고루 투자할 수 있는게 특징입니다. 각 종목당 4% 비중으로 제한을 두어 개별종목 리스크를 최소화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전기차 니오, 태양광 에너지 관리 솔루션 업체인 엔페이지에너지(Enphase Energy) ,태양광 패널과 부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선파워(Sunpower), 징코솔라 홀딩스(JinkoSolar Holding Co.Ltd.),리튬배터리 관련 리벤트(Livent Corp.)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정 대체에너지 분야에 투자하기 부담스러운 분들에게 아주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겠습니다.





위에 소개된 ETF들의 주가는 현재 고공행진을 하고 있습니다. 기대감이 선 반영된 측면이 어느정도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성장가능성이 충분히 높은 만큼 ETF 관심종목에는 꼭꼭 담아 두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작성자 소개

  • ETF트렌드etfadmin@etftrend.co.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