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ETF 칼럼

해외 칼럼 [용부장의 주식하오] 중국공산당 19기 중앙위원회 5차 전체회의 개막

페이지 정보

작성자 ETF Trender 작성일 20-11-01 16:52

본문




중국공산당 19기 중앙위원회 5차 전체회의 개막





최근 중국에서 개최된 5중전회란?

중국 베이징에서 금주 (10월26일~29일) 19기 5중전회가 열렸다. 중전회는 당 최고 지도기관인 중앙위원회 전체회의를 줄여서 부르는 말이다. 5중전회는 중앙위원회 5차 전체회의를 의미한다. 1중전회, 2중전회 해서 7중전회까지 중앙위원회는 5년을 주기로 구성한다. 19기5중전회에서 19기는 2017~2022년 이렇게 5년인셈이다.

참고로 중국은 정치, 경제 등 모든 국가 시스템이 5년 단위로 돌아간다. 정치로 말하자면 국가주석의 임기가 5년이다. 실제로는 연임이 관례화되어 있어서 5*2 해서 10년씩 한다. 시진핑 전 주석이었던 후진타오, 장쩌민 등이 10년씩 했다. 근데 시진핑은 10년을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왜냐하면 5년 임기후에 연임할 때 보통 후계자를 정하게 되는데, 시진핑은 그와 관련한 언급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금으로서는 시진핑이 장기 집권을 할 것이라는 관측이 대세다.



중국증시에서 5중전회가 중요한 이유

중국은 아시다시피 중국공산당 1당 체제로 모든 권력이 당 중앙으로부터 나온다. 여기서 말하는 당 중앙의 중앙이 바로 중앙위원회이며, 중국 최고 권력자인 당 총서기는 바로 이 중앙위원회의 총서기를 일컫는다.

이번 5중전회에서는 향후 5년 즉 2021년부터 2025년까지 중국 국정운영의 방향을 설정하는 14차 5년 계획의 초안이 공개되고 최종안과 구체적인 과제는 내년 3월 전인대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지금까지 13차 5년 계획이 수립되었으니, 65년이 되었다. 이 계획은 1953년 그러니까 한국전쟁이 한창이던 때, 중국공산당의 마오쩌뚱 주도하여 시작되었다.

기억하시겠지만, 우리나라에도 이와 비슷한 정책이 있었다. 경제개발 5년 계획이라고 1962년 박정희 정권 시절 만들어진 5년단위의 경제 개발 정책이다. 이 계획은 새마을운동과 함께 진행되어 우리나라의 경제 근대화를 이끈 동력이 되었다.



이번 5중전회 핵심 과제 세가지는?

1) 쌍순환(이중순환): 수출 중심의 국제 대순환과 내수 위주의 국내 대순환의 균형 발전 전략이다. 미중 갈등 격화 속 내수 활성화를 통해 경기를 부양하고 궁극적으로 기술 자립을 통해 국제시장을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핵심 키워드는 기술 자립 즉 핵심기술을 국산화하는 것, 소비 촉진, 도시화율 확대, 고용안정이다.

2) 신형인프라: 중국의 미래를 책임질 전략 산업에 대한 인프라 투자이다. 핵심 키워드는 5G통신, 고속/도시철도, 데이터센터, 산업인터넷, 전기차 충전설비, AI, 특고압 설비이다.

3) 녹색성장: 206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목표가 제시 될 것이며 핵심 키워드는 태양광과 풍력발전이다. 5중전회는 향후 5년의 중국 경제 발전방향을 미리 탐색하는 이벤트인 만큼 관련 업종에 대한 주목이 필요하다.

정책 수혜 업종으로는 친환경자동차, 신재생에너지, 금융, 의료서비스 등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5중전회 관련 2종목

1. 비야디(002594.SZ)

회사개요


- 경쟁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전기차 제조업체이다.
- 우리나라에는 전기차를 전문으로 만드는 회사는 없지만 현대차와 유사한 회사다.
- 중국 토종기업으로 2015년부터 전기차 판매량 전세계 1위를 지키고 있다.
- 배터리부터 전기차까지 수직계열화 완성했다.
- 배터리 기술은 글로벌 최고 수준으로 평가 받는다.
- 워렌버핏이 지분 투자를 해서 더 유명해진 회사다.

투자포인트

- 보조금 등 자동차 소비 진작 정책 기대
- 노후 자동차 교체 수요 자극할 것으로 전망
- 전기차 충전시설 확충 등 전기차 관련 인프라 신설 예정





2. 융기실리콘자재(601012.SH)

회사개요

- 시가총액 46조원으로, 우리시장에서 시총이 비슷한 회사는 시총 3위 NAVER
- 세계 최대 태양광 업체, 단결정 실리콘 웨이퍼를 생산하는 업체다.
- 우리나라로 치면 태양광 소재 업체인 한화솔루션이나 OCI와 유사한 회사다.
- 태양광 산업의 핵심 부품인 웨이퍼에서 높은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지니고 있다.
- 사업분야로는 태양에너지 전지, 반도체 재료, 반도체 설비 개발, 제조, 판매.
- LED조명, 에너지 저장 및 절약 상품 등이 있다.

투자포인트

- 해외시장, 코로나19 사태 중에도 글로벌 태양광 발전소 설치 수요 지속
- 내수시장, 14.5계획 중 태양광 발전 시설 포함한 신에너지 발전 수요 크게 증가 예상
- 태양광 산업 체인의 가격이 높은 수준에서 안정되고 있어 실적 개선 기대

작성자 소개

  • ETF트렌드etfadmin@etftrend.co.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