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글로벌 마켓 분석

데일리 시황 [이베스트 염승환 차장 개장 前 투자전략 / 20.09.21] 3분기 실적 상향 기업 고르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염승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0-09-21 08:26

본문



미국증시는 금요일 선물옵션동시 만기 영향으로 기술주들이 급락하면서 하락마감했습니다. 애플(-3%), 아마존(-1.8%), 엔비디아(-2%) 등이 급락하며 지수 하락을 주도했습니다. 반면 테슬라(+4%)는 배터리데이 기대감에 급등했습니다. 선물옵션 만기외에 특별한 이벤트는 없었습니다. 공화당, 민주당의 추가 구제안 타결에 대해 시장은 기대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합의는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바클레이스는 현재 미국의 빅테크주식들이 2000년 닷컴버블 수준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코스피 주간기준 +0.7%, 코스닥 +0.1% 상승 마감했습니다. 주초반은 강세를 보였지만 주후반들어 FOMC에 대한 실망감과 LG화학 물적분할에 따른 변동성 확대로 상승폭이 제한되었습니다. 코스닥은 2018년 이후 2년만에 900선을 터치했습니다.

LG화학은 배터리 사업부 물적분할을 결정했는데 1년 후에 상장을 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기업가치에는 긍정적이라는 시각이 우세하지만 개인투자자들은 LG화학 배터리 사업부 주식을 갖을 수 없다는 상실감에 분노를 표출했고 주가도 급락했습니다. 신풍제약은 금요일 종가에 FTSE 지수 편입에 따른 외국 대량 순매수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1년 이익이 20억인 회사가 일년에 3조원을 버는 하나금융지주보다 시가총액이 높아졌습니다. 이는 분명 정상적인 상황은 아닙니다.

원달러환율은 지난주 1187원에서 1160원까지 급락하며 올해 1월 저점 1150원에 근접하고 있습니다. 위안달러도 하락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2023년까지 미국의 제로금리 유지 정책에 따른 달러 약세 장기화 기대, 중국의 소비 부양 기대감이 맞물리며 원화강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외국인투자자들은 지난주에만 5000억원이 넘는 순매수를 보였습니다. 참고로 2018년 지수 2600포인트일때 원달러환율은 1060원이었습니다.

5개월간 이어진 지수 상승으로 금주도 조금 쉬어가는 시장이 예상됩니다. 개인들의 순매수 강도도 조금씩 약화되고 있습니다. 다만 환율 급락으로 외국인들 순매수가 유입되고 있어 지수 하락도 제한적일 전망입니다. 3분기 실적이 상향되고 있는 기업들 중심으로 저가매수하는 전략이 필요해 보입니다.

트럼프는 틱톡-오라클 합의를 승인하겠다고 언급했습니다. 틱톡은 오라클, 월마트와 함께 틱톡글로벌이라는 회사를 설립하기로 했습니다. 25,000명 고용도 약속했습니다. 한편 틱톡에 대한 미국내 다운로드 금지는 20일에서 27일로 연기되었습니다. 기존 사용자들은 계속 사용이 가능합니다. 11월 12일에는 완전한 사용 중단 명령을 예고했습니다. 대선이후라서 큰 의미는 없는 상황입니다.

금주에는 9월 23일 새벽에 테슬라배터리데이가 있고 9월 24일에는 빅히트엔터의 기관 수요예측이 있습니다.




<염승환 차장의 콘텐츠 더보기>
- 지난주 염차장이 추천한 리포트 보러가기
- 지난주 염차장의 종목분석 바로가기

1

작성자 소개

  • 염승환etf_ysh@etftrend.co.kr

    "이베스트 투자증권 투자정보서비스 '프라임'운영 직원 및 고객 대상 주식교육 매일경제TV, MTN 등 경제방송 출연 유튜브 '이리온'진행"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