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글로벌 마켓 분석

데일리 시황 [20.07.06] 아직은 매수가 유리한 국면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김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0-07-06 07:52

본문




글로벌 전망 & 데일리 투자전략


2020년 7월 6일



[유럽시장]

전 주말 유럽 주요국 증시는 전반적인 약세를 보였습니다. 전 주말 유럽 증시의 약세는 일정수준 예견된 부분이 있습니다. 전일 목요일에 유럽증시는 기존의 박스권을 상향 돌파하는 것이 기대되는 상승세가 있었는데요, 유럽증시는 cyclical 의 비중이 시총에서 높기 때문에 미국증시가 상승하는 것 보다는 미국내 cyclical 로의 상승세 확산이 나타나는 가가 더 중요했습니다. 그리고 지난주 금요일 아침 정리하엿듯이 미국증시는 cyclical 로의 상승세 확산이 나타나지 못한 채 지수 역시 전반적으로 장 초반의 상승세가 이어지지 못하면서 마감되었습니다. 이어 벌어진 아시아권에서도 cyclical 로의 상승세 확산은 우리시장을 보면 강하지 않았던 상황이구요.

그렇기 때문에 최소한 글로벌 하게 cyclical 로의 상승세 강화가 나오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유럽 증시에서 강한 랠리가 나오기는 기대하기 어려운 동향이고 그렇기에 유럽 주요국 증시가 정체권을 돌파하고 재 상승 랠리를 예상하기는 어려움으로 상승세 보다는 약세가 예상되었던 것입니다. 일단 예상대로 유럽증시는 전반적인 약세를 보였는데요, 그래도 조금은 주목하고 싶은 것은 약세의 폭입니다. 주요국 증시를 기준으로 할 때 약세 폭이 그렇게 큰 수준이 아니엇습니다. 그래서 기술적으로 보면 상승전환의 가능성이 완전 사라진 수준까지 전개되지는 않았습니다. 에상보다 훨씬 견조한 하락이었다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그렇다고 본격적인 상승 전환 시그널이 나타난 것은 아니기 때문에 금일 아시아권에서의 cyclical 영역 동향부터 관찰할 필요가 있겟습니다.




[미국시장]

아시는 바대로 독립기념일 휴장이었습니다.




[총평]

전 주말 글로벌 증시 동향을 종합하여 보면, 가장 큰 시장인 뉴욕증시가 휴장이었기 때문에 유의미한 변화가 발생하였다고 보기는 어렵구요, 그래서 기존의 판단대로 cyclical 로의 상승세 확산 속에 경제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높아진 시장 동향 보다는 여전히 유동성에 의존한 high valuation 중심의 시장이 진행되고 있다고 지난주 금요일 아침에 결론에서 바뀌지 않는 생각을 유지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의외로 유럽증시의 조정폭이 크지 않은 수준이었기 때문에 금일 우리시장에서부터 cyclical 에서의 특별한 변화가 발생하게 될 것인지는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전망 및 전략]

전주말 우리시장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지난 금요일 아침에 말씀 드린대로 카카오의 상승세가 더 강하게 진행되면서 지난 5월 말부터 6월까지 진행된 상승 기울기 대비 다시 가팔라지는 상승 기울기를 형성하는 가 였습니다. 그리고 아시는대로 카카오는 일단 2일 연속 강한 상승세를 만들면서 이전 대비 상승 기울기가 다시 강해지는 모습입니다. 그래서 일단 전 주말까지의 시장 동향을 보면(물론 카카오가 시장의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있다고 볼 수는 없겠지만) 주도주군인 카카오가 상승을 다시 가파르게 형성하기 시작하였다라는 점에서 증시의 전반적인 조정 국면 전환 가능성 보다는 상승세 지속 진행의 가능성을 더 높인 모습이었다 하겠습니다.

다른 부분을 보면 cyclical 영역에서는 뚜렷한 상승 전환의 형태가 나타나지는 않았으며 다른 변수에서는 특별한 시장 위험시그널이 발생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지수로 표현되는 시장의 상승 탄력은 강해 보이지 않지만 여전히 상승세의 과정으로 볼 수 있는 즉 내부 투자 수익율이 유지되는 상황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S/W나 포스트-코로나로 표현되는 기존 주도주군 중심의 시장 상승세 상황은 계속 말씀 드리지만 미국이나 우리시장 모두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는 중입니다. 다만 글로벌 하게 cyclical로의 상승세 확산은 없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미국증시나 우리시장이나 주도주군 중 일부에서는 다시 상승세 강화가 나타나는 흐름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에서 정리한 대로 현 국면은 기존 주도주군이 다시 강해지는 그래서 지수에서의 상승 탄력은 크지 않을 수 있으나 여전히 증시는 매도보다는 매수가 유리한 국면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금일의 경우 두가지만 체크하면 될 듯 합니다. 우선 1)다시 상승세가 가팔라지기 시작한 카카오에서 가팔라진 상승세를 바로 offset 하는 약세가 나타나게 되는지, 아니면 2)반대로 cyclical 로 상승세 확산이 나타나면서 기대이상으로 시장 전체의 상승 탄력이 강화되는지 이 두가지입니다.

1)의 경우가 나오기 되면 (offset 되기 위해서는 아주 큰 폭의 하락이 필요합니다. 대략 7% 정도) 정말 시장의 기조 자체가 이후에는 바뀌게 될 확률이 높은 상황이 된다 할 수 있겠으며 2)의 경우가 되게 되면 다시 5월 말 6월초의 흐름 처럼 주도주군의 상대 강도는 약해지고 대신 cyclical 의 상대 강세가 나타나면서 시장의 강세는 더욱 강해질 것입니다. 그리고 이 두가지의 경우는 주도주군 중심의 포트폴리오 전략이 상대적으로 부진해질 케이스라 하겠습니다.

전략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바로 위에서 말씀 드린 부분은 나타나면 대응해야 하는 부분이지 미리 에측하여 전략을 수정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그럼으로 전략적으로 보면 시장은 긍정적으로 보고 주도주군 중심의 포트폴리오 전략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현 시점 가장 유리한 전략적 판단이 될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1)의 경우는 그때가 되면 전체적으로 주식 비중을 유의미하게 줄이면 될 것이고 2)의 경우가 되면 현재 현금 부분을 cyclical 로 투입하면 될 것 같습니다.








※Compliance Notice
본 조사자료는 고객의 투자에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 복제 및 배포 될 수 없습니다. 또한 본 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당사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 얻어진 것이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최종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고객의 주식투자의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0

작성자 소개

  • 김진kimj@etftrend.co.kr

    "유안타증권 금융센터도곡본부점, 김진PB랩(글로벌전략형) 운용, 유안타증권 헤지펀드팀장 유안타증권 (舊 동양증권) 자산운용팀장 신한금융투자 주식운용팀장 NH투자증권(舊 NH농협증권) 주식운용팀장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