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ETF 칼럼

해외 칼럼 [용부장의 주식하오] 중국 위안화 강세 지속 전망

페이지 정보

작성자 ETF Trender 작성일 20-11-01 17:07

본문






중국 위안화 강세 지속 전망





중국 위안화 강세의 중국정부 대응

중국 인민은행은 2020년 10월 12일부터 은행의 선물환 매도 업무에 적용하는 외환위험준비금 비율을 20%에서 0%로 하향 조정했다. 이는 기업이 환위험 헤지 파생상품을 더 쉽게 이용할 수 있어 달러 수요를 촉진하여 최근 위안화 강세를 누그러뜨리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인민은행은 단기 외화변동성 리스크 완화를 위해2015년 9월(0%→20%), 2017년 9월(20%→0%), 2018년 8월(0%→20%) 등 세차례에 걸쳐 금융기관의 위안화 외환선물환 포지션 관련 준비금 규정을 조정한 바 있다.

미달러 대비 위안화 환율은 5월27일 7.18을 기록했고, 6월 말 이후 크게 하락하여 10월 21일 6.64를 기록하며 고점 대비 7.52% 하락했다. 이는 달러인덱스의 약세에 기인한다. 총 24개의 통화바스켓에 기반한 중국 인민은행 산하 외환거래센터(CFETS) 위안화 환율지수는 비교적 안정세를 유지했다.



위안화 강세가 주식시장과 업종별로 미치는 영향은?

위안화 환율 움직임이 상장사 수익 및 외환 손익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위안화 강세를 감안할 때 수출 중심의 고가 제품의 경쟁력이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증시에서 가전, 전자, 기계장비, 섬유 산업이 해외 매출 비중이 가장 높다.

반면 달러인덱스 약세는 미달러화 부채 비중이 높은 기업이 부채 평가에서 유리해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수혜가 가능하다. 중국증시 섹터 중에서 전자, 운송, 광산, 비철금속 산업이 전체 부채 중 미달러화 부채 비중이 제일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광산업과 해운업의 미달러화 부채 비중이 높지만, 이 두 업종이 해외 자산, 미달러화 예금이 많아 미달러화 부채에서 발생하는 외환 손익이 상쇄될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로 페트로차이나의 미달러화 예금은 410억 위안이다.




위안화 강세로 인해 수혜를 보는 업종은?

항공, 운송, 제지, 화학, 비철금속 등 자원 산업이 달러인덱스 약세와 위안화 평가절상의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인다. 미달러 대비 위안화 환율이 1% 상승할 때마다 주요 항공사들의 순이익이 2.7~3.2억 위안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지업은 석유, 철강 다음으로 규모가 큰 환율 민감산업으로, 제지업 비용의 80%가 펄프 수입에 의해 좌우된다. 최근 다수의 제지기업이 톤당 200~300 위안 가격 인상을 발표해 제지업의 실적 개선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지금과 같은 위안화 강세가 지속될 것인가?

외환위험준비금 조정으로 단기간 환율 변동 리스크를 완화시킬 수 있다. 그러나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중국의 10년물 국채 금리가 3.19% 이상으로 상승한 반면 미국의 10년물 국채 금리는 0.79%여서 미중 국채 수익률 스프레드가 240 bps로 2011년 9월 이후 최고 수준이다.

중국 인민은행의 통화정책 강화로 미중 국채 수익률 스프레드가 확대됐고, 이로 인해 위안화의 가치가 더 높아졌다. 미중 무역 갈등의 점진적 완화, 중국의 안정적인 경제지표로 위안화가 지속적으로 상대적인 강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가격 인상 가능성이 있는 항공, 운송, 제지, 화학, 비철금속, 철강 등의 업종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위안화 강세 관련 2종목


1. 중국국제항공(601111.SH)

회사개요

- 시가총액 15조원으로, 우리시장에서 시총이 비슷한 회사는 신한지주.
- 중국 국적 항공사다. “에어차이나” 오성홍기를 사용하고 있다.
- 우리나라로 치면 국적기라는 점에서 대한항공과 유사한 회사다.
- 대주주는 중국항공그룹으로 대형 국유 항공사다.
- 세계 최대 항공 연맹인 Star Alliance의 멤버이다.
- 중국 항공사 중 최고의 브랜드 가치를 평가받고 있다.
- 항공여객운수 및 화물운수 등 부문에서 중국 선두 위치에 있다.



투자포인트

- 위안화 강세, 유가 약세로 실적 회복이 기대된다.
- 코로나19 진정으로 화물운송에 이어 여객운송 부분도 실적 회복 가능성
- 특히 국내선 회복




2. 태양제지(002078.SZ)



회사개요

- 시가총액 5.6조원으로 우리시장에서 시총이 비슷한 회사는 CJ제일제당
- 중국 최대 민간 제지업체다.
- 우리나라로 치면 골판지 쪽은 태림포장, 인쇄용지 쪽은 한솔제지와 유사한 회사다.
- 고급 포장용 코팅 판지 생산 설비는 중국 내 최대 규모이다.
- 담배, 주류, 가전 제품 포장에 사용되는 코팅포장용지를 생산하고 있다.



투자포인트

- 최근 재고량이 감소하고 개학 등 수요 회복 기대감
- 펄프류 제품 가격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실적 개선 기대감이 높다.
-
원료 및 제품의 구조조정으로 원가를 절감하고 있어 효율성 높고, 수익성 증가


작성자 소개

  • ETF트렌드etfadmin@etftrend.co.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