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ETF 칼럼

ETF 투자전략 코로나 사태 이후 6개월 수익률이 가장 높은 ETF Top5 ! 

페이지 정보

작성자 ETF Trender 작성일 20-10-16 16:18

본문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에서 다소 벗어나 안정세를 보이던 글로벌 증시가 중국 발 코로나19로 인해 번지점프를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외계인이 침공하지 않는 한 일어날 수 없는 시장충격이 발생했다는 월가의 우스갯소리가 나올만큼 아찔한 시장이였습니다. 갑작스런 급락에 전세계 모든 중앙은행들이 선제적으로 돈을 쏟아붇기 시작했습니다. 미국은 제로금리와 무제한 양적완화를 천명하며 가장 선제적으로 돈을 시장에 공급하며 시장진화에 나섰습니다. 결국 경제적 상황과 무관하게 전세계 풀린 돈다발의 힘의 의해 시장은 V 반등이 아닌 버블소리가 들릴 정도로 거침없는 상승을 보였습니다. 그렇다면 코로나19이후 야기된 엄청난 변동성 장세에서 수익률이 가장 높았던 ETF 는 무엇일까요

[참고= 인버스나 레버리지 추종은 제외하고 3개월 평균거래량이 50만주 이상 거래되는 ETF 6개월 수익률 .기준일 10월 5일 종가기준, 환차손,세금제외]


코로나 사태 이후 6개월 수익률이 가장 높은 ETF Top5 !


5위는 ICLN(ISHARES S&P GLOBAL CLEAN ENERGY FUND) 로 100%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미국 클린에너지 관련 ETF 중 시가총액이 가장 크며 클린에너지(태양열 및 풍력,수력,에탄올,바이오 에너지)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ETF 입니다. 미국에서도 청정에너지 인프라에 엄청난 투자가 추진중입니다. 바이든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된다면 2050년까지 미국경제를 100% 친환경 에너지기반으로 바꾼다는 야심찬 공약을 실천하기 위해 천문학적
인 투자를 준비중이라고 합니다. 지난 6개월 수익률보다 앞으로 미래가 더 기대되는 ETF라고 할 수 있겠네요.


4위는 ARKG(ARK GENOMIC REVOLUTION MULTI-SECTOR ETF) 로 131%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유전자학과 관련된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ETF 로 줄기세포, 생물학, 분자학 등 우리에게는 조금은 생소한 분야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도 수익률이 상위권을 유지했으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성장성을 갖춘 기업들에 투자하는 것과 더불어 성과까지 좋아 매력이 넘치는 ETF 입니다.


3위는 ARKW(ARK WEB X.0 ETF)로 132%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차세대 인터넷 기술을 선도할 기업들에 투자하는 ETF로 클라우드컴퓨팅, 빅데이터, 전자상거래,웨어러블 등의 기술 인프라를 취급하는 회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테슬라도 독보적인 자율주행 기술력을 가진 기업으로 10% 나 편입돼 있는데요, 올해 코로나 이후 엄청난 주가상승으로 덕을 많이 본 케이스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2위는 ARKK(ARK INNOVATION ETF)로 142% 의 수익률을 보여줬습니다.



이름에 혁신이 들어가 있는 것처럼 유전분야, 테크, 자동차, 제조 등 각분야의 기술력이 높은 회사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비율을 보면 IT와 헬스케어 분야에 각각 35% 수준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테슬라(TSLA,전기차), 인바이테(NVTA,유전자실험), 스퀘어(SQ,결제서비스) 등 미래산업에 성장성이 어느정도 보장된 포트폴리오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ETF계의 어벤져스 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쯤 되면 ARK 라는 회사에 대해 궁금해 하실 것 같습니다. 단순히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ETF형식이 아닌 핵심종목을 선별하여 집중투자를 하는 액티브ETF 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회사입니다. 아크인베스트의 5개 ETF 가 미국주식형 액티브ETF에서 35%가 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하니 요새 정말 핫 한 운용사라 할 수 있겠습니다. 운용능력에 따라 수익률이 반영되는 특징이 있는 만큼 펀드매니저의 능력에 따라 수익률이 좌지우지될 리스크가 있으며 운용보수도 다른 ETF 에 비해 비싼 편입니다. 하지만 이렇게만 수익을 보장해 준다면 구미가 당기지 않으신가요 ?


대망의 1위는 TAN (Invesco Solar ETF) 이 차지했습니다.



6개월 수익률이 무려 150% 입니다. 이 ETF 는 태양광 산업 벨류 체인 기업에 집중투자 하는 ETF로 4차산업혁명, 에너지 전환이라는 시대흐름에 부합하는 ETF 입니다. 국가별로 미국이 50%, 중국 22% 유럽 15% 배분하여 투자하고 있는데요, 미국 최대 태양광 기업 퍼스트솔라(First Solar)의 비중이 10%로 가장 높습니다. 최소 시가총액이 $1.5억, 최근 1개월 거래대금이 $75만 기준에 드는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는 만큼 안정성과 수익률면에 최고의 ETF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포함, 전세계 각국들의 차세대 에너지 기술확보를 위해 공격적인 투자가 계속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에너지 관련 섹터에 지금부터 라도 관심을 두시는 것 어떨까요 ?


지금까지 코로나사태이후 6개월동안 최고의 수익률을 기록한 ETF Top5를 살펴봤습니다. 아쉽게도 국내ETF는 순위권에 없었는데요. 우리나라도 최근 주식형 액티브ETF 상장소식이 들려오고 있는 만큼 앞으로 좋은 성과가 나오길 기대해 봅니다.

작성자 소개

  • ETF트렌드etfadmin@etftrend.co.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