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글로벌 마켓 분석

투자런치뷰 [ETF투자 런치뷰 / 20.10.16] 외국인은 언제 돌아올 것인가 ?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ETF Trender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0-10-16 12:09

본문



안녕하세요 ETF트렌드입니다.

전일 증시부터 오늘 11시 30분까지 미국증시, 한국증시에 대해서 살펴보고 중요한 이슈들에 대해 간략히 소개 드립니다.

<전일 미국 증시>

밤사이 뉴욕증시는 "하락은 했지만 선방했다." 로 정리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시아시장세션부터 미국 주요선물 흐름이 좋지 않았습니다. 나스닥선물은 중국시장 개장 후 하락으로 방향성을 높이더니 유럽장이 개장하자 낙폭을 확대하며 -2%가까이 급락했습니다. 독일 DAX선물이 3% 이상 폭락하며 미국시장에 대한 걱정을 키우는 모습이였습니다. 하지만 개장 후 장 중 내내 하락폭을 줄이면 다우지수는 장 중 양전환까지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우지수는 -0.07% 하락했으며, 나스닥과 S&P500 지수는 각각 -0.47%, -0.15%로 마감 했습니다. 부양책 관련 잡음이 계속 전해지는 가운데 므누신 재무장관이 합의를 위한 진전이 있었다고 언급하면서 꺼져가던 불씨를 살리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전반적으로 불확실성과 기대감이 공존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기업실적들이 속속 발표되는 가운데 대체로 시장예상치를 웃도는 수준으로 시장에 긍정적으로 분위기를 만들었습니다. 달러인덱스가 고개를 다시 드는 모양세를 보이지만 리스크에 따른 안전자산선호의 흐름보다는 유럽에서 다시 코로나19 재유행 분위기가 연출되면서 발생한 유로화에 하락때문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아래는 나스닥 선물 주봉입니다. 오늘은 주봉이 만들어지는 자리입니다. 4주연속 양봉의 형태를 띄고 있지만
이번주 윗꼬리 고점이 볼린져밴드 상단을 찍고 빠르게 내려오는 모습이 기술적으로 긍정적인 모습은 아닙니다.
볼린져밴드 중심선과 하한선의 각도가 가파르게 올라오는 만큼 추세는 살아있지만 단기 고점 형태를 띄고 있어
단기 매수대응은 리스크가 큰 자리입니다.



<한국 증시>

전일 뉴욕증시가 하락마감했지만 장중 지수흐름이 긍정적인 변화를 보인만큼 국내 증시는 상승 출발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코스피는 강보합으로 출발해 2,370p(+0.4%) 수준까지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지만 외국인과 기관이 동반매도로 하락반전 후현재 2,350p 를 지켜내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도 현재 835.44(-1%) 하락하고 있으며 전일저점 833.55p 부근에서 등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개인이 코스피와 코스닥에서 각각 2,213억 , 1,030억 순매수를 보여주고 있지만 지수하락을 막는데는 역부족인 모습입니다.
코스피 업종별로는 운수장비가 -2.2% 하락중이며 소형주와 의약품도 -1% 내외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으로는 출판, 운송, 통신장비 업종이 -2.5%내외로 하락폭을 키우고 있는 모습입니다.

외국인 자금이 한국시장에서 9월달에만 2조5천억 규모의 순유출이 발생했다는 보도가 어제 있었습니다. 원화강세로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우호적인 시장분위기가 조성된 것과는 다르게 한국주식을 거침없이 내다 팔고 있는 모습입니다. 상승모멘템이 부재한 한국증시에 수급까지 받쳐주지 못하면서 어려운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일희일비하는 모습보다는 현재지수레벨에서 추가하락 시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리밸런싱하는 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면서 시장을 지켜보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0

작성자 소개

  • ETF트렌드admin@etftrend.co.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